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나? 주관적인 생각

예상하셨듯이 질문에 대한 답은 상황과 원하는 것에 따라 다르다입니다.

이 주제와 관련한 글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애정이 가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왜 그런지 기억을 더듬어보면 어뷰징이 아닌 블로그를 저품질 처리해버리는 네이버의 행태에 질려버려서 인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를 부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수익^^) 그리고 저 스스로도 네이버에서는 이제 더이상 양질의 전문적인 정보를 찾지 않습니다. 보통 구글로 검색을하죠. 저도 이제 인터넷 검색 경력이 15년이 넘어가는데 네이버 검색과 구글 검색의 목적은 확연히 다릅니다. 

 

티스토리는 분명 커스터마이징에 자유롭습니다. (자유도가 높은것이 사실은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방문자 수가 원하는 만큼 나오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서 네이버는 조금은 더 쉬운 편입니다. 클릭당으로 수익을 받는 CPC는 방문자 대비 효율이 티스토리가 우세합니다. 때문에 자신이 전문적인 글 혹은 양질의 글을 쓸 자신이 있다면 저는 티스토리가 더 낫다고 봅니다. 지금 네이버 블로그는 상업적인 블로그가 굉장히 많습니다. 정보 보다는 홍보나 광고라는 것이죠. 정말 좋은 정보는 잘 안주려고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홍보나 광고 업체가 들어오질 않습니다. 애초에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광고보다는 정보를 주는 양질의 글들이 많습니다. 물론 골때리는 어뷰징 블로그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아무튼 결론적으로 네이버든 티스토리든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