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첫 개설 후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난다면

블로그 첫 개설 이후 방문자 수가 갑자기 급증하는 증상이 있다. 많은 블로거들은 사실 방문자 수가 갑자기 급증하는 것을 무서워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방문자 수가 늘어난 이후에 저품질이 걸려버리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방문자 수가 갑자기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블로그 첫 개설 후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난다?

사실 블로그를 막 만들고 난 직후라면 방문자가 0이어야 한다. 그런데 꼭 그렇지 만은 않은 것이 보통이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중 한 가지는 포털 사이트 검색 봇이 방문자 수에 계수 되는 경우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그 외 HTML을 변경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 HTML을 수정하면 검색 봇 방문이 급증하는 사례가 있다. 정말로 사람이 들어왔다 간 건지 아니면 단순히 봇의 방문이었는지는 유입 로그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유입 로그에 검색어로 방문 되지 않고 그저 주소로 되어 있다면 봇일 가능성이 크다. (구글 제외) 네이버나 다음은 사람이 검색해서 방문했다면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서 블로그로 들어왔는지 기록된다. 그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블로그를 키우는 중간에도 갑자기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실시간 검색어를 사용해서 방문자 수를 늘리려는 유저들을 막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곱게 보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 수를 늘리려고 무리하게 시도하지 말아야 하며 급증 현상이 일어난다고 해서 마냥 좋아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