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가장 효율적인 애드센스 광고 위치는 어디인가?

티스토리나 네이버 외 다른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라면 애드센스를 이용할 것이다. 애드센스는 전세계적으로 홈페이지, 웹사이트, 블로그 등지에 사용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광고 방법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 국내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더 효율적인 위치나 크기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은 정착화 된 점들이 몇 가지 있다. 구글 자체 내에서 매우 상세한 통계를 내주기 때문에 마음먹고 효율적 광고를 찾으려면 크게 어렵지는 않다.





효율적인 애드센스 광고 위치?

애드센스를 어디에 부착 하느냐에 따라 클릭 수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물론 우선적으론 광고의 내용이 사람들이 찾는 내용이어야 하겠지만 우리가 일일이 그것을 수정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광고의 크기와 위치를 최적화 하는 것이다. 



현재 가장 잘 알려진 위치는 우측 상단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다. 보통 336x280 크기의 광고를 부착하게 된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생긴 반응형도 많이 쓰이는 중이다. 특히나 반응형 중에 효율이 좋은 것은 일치하는 컨텐츠 반응형이다. 이것은 자신의 글 가운데 몇 개를 뽑아 카테고리 형식으로 만드는데 그 사이에 어울리는 광고를 넣어 매우 자연스럽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광고의 개수가 아니라 적절한 위치와 크기이다. 광고가 너무 많으면 글을 읽는 입장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블로그 전체적인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친다. 광고가 너무 많아서 접속하기 꺼려지는 블로그가 된다면 장기적인 안목에서 봤을 때에 분명 좋지 않은 방식이다. 


필자의 블로그에서 가장 수익이 많이 나오는 광고 형태도 바로 이 일치하는 컨텐츠 반응형이다. 이러한 광고 중에는 유용한 정보성 글들도 있어서 딱히 광고라는 느낌도 들지 않고 블로그의 글들과 위화감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광고 효율과 가독성 두 가지를 모두를 고려하여 애드센스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