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키워드 검색 노출 관련한 10가지 소문

네이버 검색 로직은 계속 진화해 왔다. 그러는 와중에 무수히 많은 검색 관련 소문들이 생겨났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네이버가 직접 알려주는 그 소문들의 진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탑 10 소문들이 준비되었다. 블로거들이라면 이점들만 제대로 숙지해도 불필요한 노력들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블로그를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1. 깨끗한 IP 주소
2. 상업용 블로그 일상 글의 필요성
3. 글 붙여넣기
4. 글 수정
5. 스크랩, 댓글, 공감
6. 어뷰징 이웃
7. 특정 글 스크랩 후 검색 노출
8. 네이버 블로그 정기점검과 검색 로직
9.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보다 더 검색에 유리?
10. 저품질 걸리면 블로그를 버려야 하는가?








많은 점들이 있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깨끗한 IP 주소라는 것이 있는가?


결론적으로 말하면 있지만 정상적인 블로거라면 IP 주소를 신경 쓸 필요는 없다. PC방, 공공장소, 해외여행 중 외국에서 포스팅하는 예가 제시되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해당 IP 주소만으로는 스팸인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괜찮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팸 필터가 IP를 스팸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유로 이미 IP 저품질이 걸렸다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상업용 블로그라면 일상 글을 쓸 필요가 있는가?


요약하자면 만약 포스팅할 더 전문적인 콘텐츠가 있다면 굳이 일상 글을 올릴 필요는 없다. 10개의 일상 글보다는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더 낫다.


3. 글 붙여넣기, 4. 글 수정


미리 다른 곳에 써놓은 글을 붙여 넣어도 되지만 스팸 문서로 분류될 만큼 한 번에 많은 포스팅을 하면 안 된다. 미리 써놓은 글 몇 개를 한 시간 내에 예약 발행했다가 저품질 먹은 경우도 있다. 그리고 수정과 관련해서는 수정해도 상관없다. 수정하면 지수가 떨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소문이다. 카테고리 이동도 블로그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5. 스크랩, 댓글, 공감


스댓공 품앗이할 필요가 없다. 자연스러운 것이 더 좋다. 이러한 지표는 검색 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6. 어뷰징 이웃이 있으면 영향?


나쁜 블로거가 내 이웃이라고 해도 나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7. 특정 글 스크랩으로 내 블로그 성장?


그런 거 없다.


8. 네이버 블로그 정기 점검일과 검색 로직


정기 점검일에 검색 로직이 바뀐다는 소문이 있는데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9.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보다 검색에 더 잘 나오는가?


그렇지 않다. 좋은 문서라면 검색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10. 검색이 잘 안되거나 저품질인 블로그는 버려야 하는가?


적절한 해결 방법이 아니다. 문제인 것은 블로거의 운영 방식이라고 한다. 같은 패턴의 운영을 반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 할 것.


개인적인 결론


모두 일리 있는 말들이며 그대로 한다면 분명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마지막에 검색이 잘 안되거나 저품질인 블로그를 버려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각자가 잘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말 좋은 문서들만 만들어내는 블로거들이 저품질에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좋은 문서라는 기준이 결국 네이버의 기준임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블로거의 '잘못된 패턴이'라는 것도 사실 독자들의 의견이 아니라 결국 네이버 내부 검색 로직에 잘 맞지 않는 글 습관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