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관련

공인인증서 폐지 언제부터? 이후 블록체인 기술 사용



공인인증서를 언제부터 폐지하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는 않았다. 하지만 2018년 1월 22일 문재인 정부는 공인인증서 제도를 폐지한다고 밝혔다. 사실 2017년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이전부터 공인인증서가 없는 인터넷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었다. 기존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 등 본인임을 인터넷상에서 증명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들이 사라진다니 반갑다!?


사실 공인인증서의 저장 방식 혹은 배포 방식으로 인한 보안상의 문제점 등을 논외로 하더라도 그냥 사용하기 불편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려고 시도해 봤던 사람들이라면 ActiveX가 뭔지는 들어보았을 것이고 겪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현재 제도 법상으로는 30만원 이하는 소액 결제로 취급되어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이 결제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결제금액이 얼마인지 계산이 힘들어 금액이 얼마인지에 상관없이 모두 공인인증서 결제 플러그인에 연결해버리니 너무 불편했다. 그 수많은 보안 프로그램을 깔아야 되고 안 깔리면 왜 안 깔리는지 또 검색하고 정보 기껏 다 입력했는데 새로 고침돼서 다시 키고.. 정말 몇만 원 결제하려다 진이 다 빠진 경험을 다수가 해보았으리라 생각된다.



액티브엑스ActiveX와 공인인증서 그리고 문제점


이 액티브엑스ActiveX라는 것은 웹 브라우저의 역할을 넘어선 여러 가지 기능을 자유롭게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공인인증서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 모듈은 보안업체가 개발하는데 모듈 대부분이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기업이 공인인증서를 채택한 한국에선 이 액티브엑스가 공인인증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액티브엑스가 장점만 나열하면 매우 유용한 기술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액티브엑스는 컴퓨터 상의 파일들을 마음대로 변경,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의 허점을 뚫기만 하면 사용자의 PC를 맘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액티브엑스를 통해 바이러스와 악성코드가 침투하는 일이 빈번해지게 되었다.


그 외에 문제점은 익스플로러에서 버전 간 호환성 문제, 낮은 접근성, 설치 시 웹브라우저 강제 종료, 브라우저 속도 저하 및 다운 등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일이 자세히 열거하지 않아도 결제 좀 해본 사람들이라면 무슨 말 하는 것인지 체험으로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에는 분명 다른 인증 수단이 필요해질 것이다. 사용자들은 이미 매우 불편한 인증수단을 인내해왔다. 전에 겪었던 것보다 훨씬 더 간결하고 빠른 인증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인인증서 폐지 후에 블록체인, 생체인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이 확산되면서 액티브X가 없는 인터넷 환경이 구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기업들 자신에게 편한 것 말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증수단을 마련하길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