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저품질 블로그 확인 방법과 해결 방법


 

[저품질 블로그 확인 방법과 해결 방법]

 

저품질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 용어는 공식적인 용어는 아닙니다만 그리고 네이버 측도 인정하지 않는 부분이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고 우리 모두가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도 저품질 블로그에 한번 걸려서 블로그 하나를 버린 기억이 있는데요.

저에게는 오히려 좋은 경험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저품질에 걸리면 블로그 하고 싶은 의욕이 떨어지지만

그때에 잘 극복하여 다시 전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신의 글을 제목 그대로 검색해도 모든 글들이 30페이지 뒤로 밀려나있다

네, 저품질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검색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에 연락을 해봐도 뙇 하고 검색이 된다는 사진만 붙여서 보내줍니다. 근데 그게 30페이지 뒤인것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무책임해보이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2. 잘 증가하던 방문자수가 반토막이 나거나 거의 바닥으로 추락했다.

당연한 일입니다. 자신의 글들이 30페이지 뒤로 밀려나니 들어오는 사람들은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어진다.

네이버 저품질에 걸리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네이버 유입보다는 구글과 다음의 유입의 비율이 많아집니다.

정상적인 블로그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훨씬 많아야합니다.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

저같은 경우는 짧은 시간에 동일한 키워드의 제목을 너무 남발하여 저품질에 걸리게 된 것 같습니다.

거의 확실합니다. 티스토리 사용하신다면 날짜별로 자신의 방문자 수를 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면 방문자수가 줄기전에 어떠한 글을 썼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그 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품질 해결 방법>

해결 방법은 많습니다.

1. 문제가 되는 글을 삭제한 후 다시 꾸준히 글을 쓴다.

2. 고품질이 될 수 있는 글을 꾸준히 쓴다.

3. 글을 꾸준히 쓴다.

4. 꾸준히 쓴다.

5. 블로그를 삭제한다.

6. 블로그 글들을 옮긴 후 삭제 한다.

7. 버리고 다시 시작한다.

 

저는 7번을 추천합니다. 어떤분들은 꾸준히 글을 쓰시다가 회복된 분들도 계십니다만 일단 그 블로그는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삭제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블로그를 새로 키우시는 동시에 그 블로그에도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시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완전히 버리던 조금씩 키우던 여러분의 몫이지만 일단 저품질에 걸렸다면 빠져나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마의 기간이 걸릴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걸렸다면 일단 새 블로그를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