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예비 고1 공부법 무엇을 해야할까?

예비 고1 공부법과 해야할 것들

방학이 끝나고 고1이 되면 새로 시작하는 마음에 들뜨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학기 초반부터 낙심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감을 잡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일단 고1이 되기전에 어느정도 되어있어야하는 과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영어가 되어야합니다. 영어는 단기간에 확 늘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물론 다른 과목들도 마찬가지라고 하겠지만 영어는 다른 언어이고 과학이나 사회같이 기본배경 없이 주구장창 외워서 되는 과목은 아닙니다. 기본 문법이나 단어들이 기본으로 깔려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학을 해야한다고 말씀드리겠는데요. 수학 또한 영어와 비슷합니다. 사실 어느 한 과만 잘한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 수학입니다. 수학 또한 튼튼한 기초가 없으면 중반 후반은 매우 힘들어집니다. 기초부터 다시 배워야하기 때문이죠.

 

 

영어 공부법

그럼 영어는 어떻게 공부해야합니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EBS 영어 교재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별로 효과가 없음이 어느정도 나타났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EBS 교재로 시험문제를 다량으로 출제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어쨌든 고등학교 전에는 문법을 모두 익히고 있어야합니다. 중학영문법을 다 끝내고 맨투맨 기본영어를 끝낼 수 있겠죠. 인강도 훌륭한 공부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문법책은 하나 제대로 압축된 것을 골라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단어를 외우시는 분들이 많은데 단어는 중학 영단어와 더불어 수능 영단어를 끝내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이 블로그 영어 카테고리 찾아보시면 엑셀파일로 있습니다)

 고1 수준에 맞추시기 원하시면 Voca 어원편으로 공부하셔도 좋습니다. 단어는 매일 꾸준히 하셔야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각인됩니다.

 

 

 

수학

수학의 정석이나 바이블 모두 좋습니다. 마치 사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책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하고 문제 풀때에 써먹지 않으면 아무 소용도 없는 책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신에게 적용하는 능력이 아예 없고 사도 뭔소린지 모르기때문에 사용하지도 않을 것 같다 하시면 굳이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개념원리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죠. 아무튼 수학은 많은 문제를 풀고 또 틀린 문제를 체크하여 무엇에 자신이 약한지를 파악하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최고의 방법입니다. 많은 수의 문제를 풀어가면서 공식을 대입하다보면 자연스레 공식이 외워지고 같은 유형의 문제들이 매우 쉬워집니다. 이것이 공부방법입니다.

 

 

 

 

그 외 것들...

다른 과목은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하는 분들지 있을지 모릅니다..

사실 아직 수능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구요. 일단 주요과목들이 탄탄해야 다른 과목들에서 좀 떨어져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과학이니 사회니 하는 과목들은 수업시간에 잘 듣기만 해도 점수가 나올 수 있는 과목들입니다. 가장 중요한 과목들은 국어 영어 수학 입니다. 그중에서도 영어는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영어 수학은 기초가 없으면 중반 후반에 가서 매우 힘들어지기 때문에 예비 고1 이라면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찬 방학 보내시고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꾸준히 열심히 한다면

 분명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